30초 안에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feat.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TOP 5)
아이패드를 중고 판매하거나 구입 하였을 때 배터리 확인은 필수인 것 아시죠? 다만 아이폰에 비해 아이패드는 약간 불편한 면이 있습니다. 그래도 걱정하지 마세요! 30초 안에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알려드릴게요. 더불어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까지 꿀팁 얻어가세요!
혹시 윈도우 또는 MacOS에서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을 원하시는 분은 3uTools 라는 앱을 통해 너무 간단한 방법으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실행 방법은 아래에)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하면서 정확한 정보 전달에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때때로 정보에 실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류 발견시 댓글을 통해 알려주시면 즉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분석데이터 접근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분석 데이터’에 접근해야 합니다.
데이터라고 하니 머리가 아프신가요? 화면 따라 하면 너무 쉬우니 잘 따라해보세요!
먼저 아이패드 설정에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메뉴를 누르고 ‘분석 및 향상’ 항목을 클릭합니다.
‘분석 및 향상’ 항목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분석 데이터’ 항목이 보일텐데요.
‘분석 데이터’ 항목에서 배터리 성능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분석 데이터’ 항목 위에 있는 ‘iPad 분석 공유’ 항목이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면 활성화 먼저 해줘야 하는데요
단, 활성화를 한다고 해서 바로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최소 1~3일 정도는 있어야 데이터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활성화가 안되어 있다면 활성화를 먼저 시켜주고 몇일 뒤에 다시 시도해야 합니다.
활성화가 되어있다는 전제하에 ‘분석 데이터’ 항목을 클릭합니다.
분석데이터 저장
다음으로 ‘분석 데이터’를 저장해야 하는데요. 위에서 ‘분석 데이터’ 를 클릭한 후 우측 위에 돋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Analytics’ 를 검색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날짜별로 ‘분석 데이터’가 저장된 항목이 보이시죠? 이 파일이 분석데이터입니다. 최근 2~3일 전 분석데이터를 클릭하고 우측 위 버튼을 눌러 파일에 저장합니다.
분석데이터 분석
거의 다 왔습니다. 이제 저장한 분석데이터 파일의 확장자 명을 변경해줘야 하는데요.
파일앱에 저장된 분석데이터를 길게 눌러 이름 변경을 누른 후 확장자를 .synced에서 .txt로 변경합니다.
배터리 최대 성능 수치 : MaximumCapacity
이제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연 후 우측 상단 돋보기 검색창에 ‘MaximumCapacity’ 를 입력합니다.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MaximumCapacity 오른쪽에 Percent “숫자” 가 보일텐데요.
이 숫자가 자신의 배터리 성능 수치입니다. 저의 경우 아이패드 프로 M1이 출시 되자마자 새제품을 구매하여 약 3년 가까이 열심히 사용 하였음에도 94%의 준수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참고로 MaximumCapacity는 아이패드 배터리의 현재 최대 충전 용량을 배터리가 새것일 때의 용량에 대비하여 백분율로 나타낸 수치인데요.
예를 들어 최대용량이 100% 라면 새 배터리라는 의미이며 수치가 떨어질수록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합니다.
배터리 최대 성능 수치가 80% 이하로 떨어질 경우 새 배터리 대비 성능이 상당히 떨어진 것을 의미하므로 교체를 고려해볼 때입니다.
배터리 사이클 수 : CycleCount
다음으로 배터리 사이클 수를 확인해봐야 하는데요.
검색창에 CycleCount 를 입력하면 오른쪽에 배터리 완충 횟수가 나옵니다.
저의 경우 ‘383’의 수치를 보여주네요. 총 383번 배터리를 완충시켰다는 의미입니다.
참고로 Cycle Count 는 배터리 충전 사이클 횟수를 의미합니다. 1사이클은 배터리가 0%에서 100%까지 완충하였다는 의미이므로 저의 경우 총 383번을 완충 하였다는 겁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패드와 같은 리튬 이온배터리는 약 1000사이클의 충전 사이클을 견딜 수 있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저의 경우 사이클 수는 꽤 되지만 배터리 관리를 잘해서인지 배터리 성능 수치는 준수하다고 판단됩니다.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앱 3uTools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앱 있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바로 3uTools 라는 앱인데요.
3uTools는 iOS 장치의 관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강력한 도구로, 아이패드의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는 데도 유용합니다. 아래는 3uTools를 사용하여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바로 다운로드 하시려면 아래 링크 확인해보세요!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위 링크에서 각 운영체제별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3utools 앱을 실행하세요.
배터리 정보 확인 방법
-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아이패드를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 아이패드에서 “이 컴퓨터를 신뢰하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신뢰”를 선택하고, 필요할 경우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3uTools에서 아이패드가 인식되면, 메인 화면의 왼쪽 패널에 있는 “iDevice” 탭을 클릭합니다.
- 상단 메뉴에서 “Details”를 클릭하여 상세 정보를 엽니다.
- “Battery” 섹션에서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 Cycle Count: 배터리 충전 사이클 수
- Design Capacity: 배터리의 원래 설계 용량
- Full Charge Capacity: 현재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었을 때의 용량
- Battery Health: 배터리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추가 기능
- iOS 펌웨어 업데이트 및 다운그레이드
- 백업 및 복원
- 파일 관리
- 탈옥 (Jailbreak) 도구
주의사항
- 3uTools를 사용할 때는 항상 최신 버전을 유지하고, 정식 웹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터리 상태가 매우 나쁠 경우, 배터리 교체를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애플 공식 서비스 센터나 인증된 수리점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패드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
아이패드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몇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충전 중 사용을 자제
아이패드를 충전하는 동안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 중 아이패드를 사용하면 발열이 발생하여 배터리 수명이 단축되고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죠.
또한 과도한 발열은 내부 부품 손상과 더불어 화재 및 폭발의 위험도 있으므로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충전 중 사용으로 인한 발열은 충전 효율을 떨어뜨려 완충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패드 배터리 수명 보호와 안전을 위해서는 충전 중에는 가급적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스플레이 밝기 조절
아이패드에는 환경에 따라 자동으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은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데 효과적입니다.
실내에서 일정한 조명 환경에서 사용할 경우,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사용하면 적절한 밝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사용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정된 장소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한다면, 수동으로 디스플레이 밝기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실내 조명 환경에 맞춰 디스플레이 밝기를 적절히 조절하면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패드 사용 환경에 따라 자동 밝기 조절과 수동 밝기 조절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최대화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타임 비활성화
스크린 타임은 유용할 수 있는 기능이지만, 아이패드 배터리 소모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스크린 타임 기능은 사용자의 스크린 사용량을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지속적으로 동작하면 배터리 소모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스크린 타임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크린 타임 기능을 꺼두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를 장시간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스크린 타임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물론 스크린 타임 기능이 사용자에게 유용한 경우라면 활성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중요한 경우에는 스크린 타임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아이패드의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저전력 모드 활성화
저전력 모드는 아이패드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리는 데 효과적인 기능입니다. 이 모드를 활성화하면 시스템 성능을 제한하여 배터리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저전력 모드가 활성화되면 화면 밝기, 프로세서 성능, 네트워크 사용량 등이 자동으로 최적화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소모를 최소화하여 사용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저전력 모드는 일부 기능과 성능을 제한하므로, 고성능이 필요한 작업을 할 때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그래픽 작업이나 게임 플레이 시에는 저전력 모드를 끄고 최대 성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전력 모드의 활성화와 비활성화는 아이패드의 제어 센터에서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중요한 경우에는 저전력 모드를 활성화하고, 고성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완전 방전과 완전 충전을 피하기
리튬이온 배터리는 20%에서 80% 사이의 충전 범위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 범위를 유지하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해야 합니다.
마무리하며
지금까지 아이패드 배터리 성능 확인 방법 및 배터리 오래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 드렸습니다.
조만간 아이패드도 아이폰 처럼 클릭 몇번으로 배터리 성능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업데이트 전까지는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물론 별도 앱을 설치하거나 프로그램 설치로도 간단히 확인할 수 있지만 개인적으로 배터리 성능 확인하는데 별도 앱까지 설치하는 것은 너무 과하지 않나 싶네요.
그럼 도움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