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일기앱 활용 방법 꿀팁
애플에서 처음으로 일기앱(정식명칭 : Journal)을 공개한지 벌써 4개월이 지났는데 사용하시는 분이 생각보다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일기앱 공개 당일부터 현재까지 하루도 빠지지 않고 매일 사용 중인데요. 아이폰 일기앱을 100% 완벽히 활용할 수 있도록 꿀팁 알려 드리겠습니다.
아이폰 일기앱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저는 지금까지 일기앱은 대부분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였는데요. 사실 일기라는 것이 가장 민감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서드파티 앱을 사용하면서도 불안감이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럴일은 없겠지만 혹시나 내 일기를 누가 볼까? 하는 불안감 때문인거죠.
최강 보안 성능
아이폰 일기앱이 생각보다 기능이 많이 부족함에도 제가 추천드리는 이유가 뭘까요? 바로 일기앱에서 가장 핵심 기능인 보안이 가장 철저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일기앱에 다양한 기능이 많으면 좋겠지만 글을 쓸 수 있고, 사진만 첨부 가능하다면 사용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기앱에는 누구에게도 공개되면 안되는 개인의 매우 민감한 사생활이 포함되어 있고 심지어 가족에게도 노출되면 안되는 중요한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안이 가장 중요한 것이고 아이폰 일기앱은 그 어떤 일기앱보다 보안에 있어 단연 최고입니다. 원래부터 아이폰 하면 통화녹음 조차 지원하지 않을 정도로 보안이 철저하기로 유명한거 아시죠?
그런 애플이 개인의 사생활이 포함된 일기앱에 허술한 보안 기능을 적용 하였을리가 없겠죠. 자세한 보안 기능은 모르더라도 일단 애플의 철통방어 보안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무지성으로 안심되기는 하지만 그래도 어떤 보안 기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일기 잠그기
가장 기본적이지만 핵심 기능입니다. 아이폰의 암호화는 본인 아니면 절대 풀수 없는 것 아시죠? 심지어 수사기관이 범죄 혐의를 확인하기 위해 압수하여 포렌식 해도 풀 수 없습니다. 애플에 요청해도 절대 안풀어줘요. 그래서 고위직들이 아이폰을 사용하기도 하잖아요.
설정 – 일기 앱으로 들어가면 하단에 ‘일기 잠그기’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서 잠그기 버튼을 활성화 해주면 기기 암호 또는 Face ID를 활용한 잠금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기앱을 실행시킨 후 일정 시간이 지나도 활성화 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잠기도록 설정이 가능한대요. 저의 경우 5분으로 설정 하였습니다.
데이터 암호화
아이폰 일기앱 데이터는 별도의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다고 합니다. 사용자의 데이터와 서버 간의 데이터가 암호화 된 상태로 전송되므로 중간에 데이터를 가로채더라도 내용을 해석할 수 없게 한다고 하네요.
또한 제가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일기앱에서 사용자의 활동을 기반으로 주제를 제안한다는 점이었는데요.
확인결과 ‘제안’ 기능이 서버에서 데이터를 불러오는 것이 아니라 온디바이스 머신러닝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사용자의 데이터가 기기 외부로 전송되지 않아 개인 정보 보호에 전혀 문제가 없도록 설계 되었다고 합니다.
제안 기능
사실 누구나 일기를 쓰면 좋다는 생각은 하지만 막상 잠들기 전 피곤한 상태에서 일기를 쓰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그리고 매일 어떤 주제로 써야 하는지 고민하는 것도 스트레스죠.
일기를 통한 자아성찰이 아니라 써야 한다는 의무감에 쓴다면 분명 얼마 가지 않아 포기할 것이 뻔합니다.
아이폰 일기앱의 가장 큰 특징은 제안 기능이 매우 강력합니다.
제안 기능이란 온디바이스의 머신 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사용자가 오늘 방문한 장소, 어떤 사진을 촬영했는지, 어떤 음악을 들었는지 등등을 총 분석하여 매일 어떤 주제로 일기를 쓰면 좋을지 제안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종일 바쁘던 하루를 회상하며 마무리 할 수 있도록 개인 비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죠.
물론 제안 기능이 아직 출시 초기로 완벽하지는 않지만 현재의 제안 기능으로도 저의 라이프 스타일에 잘 맞도록 제안을 잘 해준다는 느낌을 받아 저는 매우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적어도 일기를 쓸때 뭐 때문에 쓸까? 고민을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던 것 같습니다.
아이폰 일기앱의 단점
모든 기본앱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안정적이지만 다양한 기능이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사실 기능이라는 것은 호불호가 있고 기능이 많을 수록 안정성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인 것인데요.
반면 서드파티 앱들은 기능은 다양하지만 안정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죠. 저는 둘중에 기본앱을 잘 활용하는 것을 매우 선호합니다.
다만, 아이폰 일기앱 또한 기능적으로는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아직 공개된지 4개월 정도 밖에 되지 않아 향후 점차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아무리 그래도 일기앱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핵심 기능들이 빠져 아쉽습니다.
향후 업데이트가 될 경우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들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검색 기능이 없음
검색 기능이 없는 점은 개인적으로 가장 치명적인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기에는 그날 겪었던 일 뿐만 아니라 중요한 정보들을 모두 기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상 1년 이상 일기를 작성하며 기록이 쌓인다면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있을텐데 검색 기능이 없기 때문에 지난 기록을 찾아보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 기능은 언젠가는 분명히 업데이트가 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현재 검색 기능이 없는 점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기술적으로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닐텐데요.
아이패드 및 Mac 용 일기앱이 없음
저같은 앱등이의 경우 아이폰 뿐만 아니라 아이패드, Macbook 등을 전부 사용중인데요. 일기 작성시 기본적으로 타이핑을 많이 하는데 아이패드와 Mac 용 일기앱이 없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더군다나 아이폰의 기본 키보드는 오타가 심한 것으로 악명 높죠. 오타 때문에 가급적 문자도 안보내는데 일기까지 써야 한다면.. 난감하기는 합니다.
그럼에도 아이패드 및 Mac 용 일기앱이 출시 될까요? 기술적으로는 어려워 보이지 않지만 저는 출시하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일단 아이폰의 일기앱은 보안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안 기능도 아이폰 1대의 기기에서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통해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하고 주제를 제안해주는 것이죠.
그러나 애플의 가장 큰 장점인 확장성과 보안은 기본적으로 반비례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애플이 확장성이 높다고 해서 보안이 허술하지는 않지만 일기앱은 특히나 보안성이 더 요구되기 때문에 무리하게 확장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되네요.
어쨌든 기본 앱 중 유일하게 아이패드 및 Mac 용 앱이 없다는 점은 보안 면에서 장점일 수 있지만 사용성 면에서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아이폰 일기앱 100% 활용 꿀팁
아이폰 일기앱은 매우 단순하고 직관적입니다.
일단 일기앱에 접속하게 되면 + 버튼을 누르고 ‘새로운 입력 항목’ 을 클릭합니다. 그럼 하단에 5개 항목이 나오는데요.
제안 기능
저는 가장 좌측 첫번째 마법 지팡이 ‘제안’ 기능을 사용 해보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이폰의 제안 기능이 꽤나 정확하고 ‘뭘 써야 할지’ 고민거리를 확실히 줄어들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바쁠때는 하루종일 뭐했는지 기억도 안나는데 우리의 아이폰은 내가 중요한 어떤 일을 했는지 저녁만 되면 꼭 상기시켜 줍니다.
그런데 제안 기능이 사용자의 행동패턴을 학습한다고 하였죠? 경험상 약 1주일 정도는 아무 제안이나 막 해주다가 점차 사용자의 일기 작성 패턴에 따라 함께 맞춰나간다는 느낌이 강하게 들더라고요. 제안 기능은 꼭 활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사진 및 카메라 기능
두번째가 사진 첨부, 세번째가 카메라 기능인데요.
매일 매일 일기를 쓰면서 단순히 글만 입력하는 것이 아니라 포토 일기 작성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 단순히 일상적인 사진을 첨부하는 것 외에 보안이 필요한 여러 사진들을 함께 첨부하는데요.
예를 들어 부동산 계약을 한 날이면 부동산 계약서를 사진찍어서 일기에 함께 올리기도 하고, 사고 싶은 물건이 있으면 찍어서 스크랩 하기도 합니다.
아직 검색 기능이 없기 때문에 지난 일들을 찾기가 어렵지만 나중에 검색 기능이 분명히 업데이트 될 것으로 생각되기에 미리미리 중요한 데이터를 쌓아두고 있어요.
오디오 기능
네번째 기능은 오디오 기능인데요. 요즘은 유튜브 등으로 인해 글보다 목소리 또는 영상이 익숙한 시대입니다.
일기앱도 꼭 타이핑 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버려야 해요. 저도 가끔 타이핑 하기 귀찮거나 말로 하루를 정리하고 싶을 때 오디오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내 목소리이기 때문에 창피할 수도 있지만 보안에 있어 매우 믿음직스러운 아이폰 일기앱이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생각해요.
위치 기능
마지막 다섯번째는 위치기능도 있습니다. 현재 내가 있는 위치를 지정하거나 특정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가보고 싶은 장소가 있다던가, 내가 있던 위치를 기억하기 위한 목적이 있을 때 사용하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마치며
사실 아이폰 일기앱이 단점이 상당히 많음에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이유는 서드파트 앱을 사용하더라도 결국 기본앱으로 돌아오게 되더라고요.
할일관리 앱도 5가지 이상 사용하였지만 결국 미리알림이 가장 좋고, 캘린더 앱도 거의 다 사용해봤지만 결국 아이폰 기본 캘린더로 돌아오게 되고요.
특히 일기앱은 민감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어 보안이 가장 크게 요구되므로 아이폰의 뛰어난 보안 성능 이상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는 서드파티 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아이폰 일기앱에 대해 소개드렸고, 일기를 작성하고 싶으신 분들은 적극 사용해보시기를 강력히 추천드립니다.